도서 상세정보


바른 인성함양을 돕는 동요

저자곽현주 지음

  • 발행일2013-08-24
  • ISBN978-89-5809-261-2(93370)
  • 정가16,000
  • 페이지수96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 사람다워야 한다. 반듯하구나! 부모님께서 잘 키워셨구나! 마음의 그룻이 넓어야 한다.
위의 말들은 인성에 관련된 것입니다. 사람을 평가할 때 능력도 대상이 되나 무엇보다도 인품이 좋아야 한다고 모두들 말합니다. 아무리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한다 하더라도 교육 현장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강조는 끊임없이 이루어져왔습니다. 그러나 요즘 왕따, 자살, 폭력 등 학교 문제가 크게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어려서부터 인성교육을 좀 더 강화하여 실천할 것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발달의 기초단계인 유아기에 사람으로소 살아가는 데 기본이 되는 인성 교육이 이루어져야한다는 데 같은 의견을 보입니다. 유아기는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일 뿐 아니라 교육의 효과도 커서 이 시기에 형성된 태도와 습관은 일생동안 한 사람의 삶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타고난 것에만 의존하거나 나이 들면 저절로 배워 나아진다는 생각으로 놔두어선 안 됩니다. 바른 인성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특정한 시간을 정해 놓고 집중적으로 지도한다고 이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특정 주제에 한하여 일회적으로 다루기보다는 일상생활 속에서 연속성을 가지고 반복될 수 있도록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는 질서, 배려, 협력 등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되었으며, 인성교육을 어느 하나의 영역에 국한시키지 않고 전 영역에서 다루어줄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교육청에서는 ‘정‧약‧용 프로젝트’라는 명칭 하에 걸개그림과 동화책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인성교육이 실천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부산교육청도 10가지 인성 덕목을 제시하여 실천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인성교육의 덕목들로는 정직, 약속, 관용, 책임, 배려, 예의,존중, 용기, 절제, 신뢰, 질서, 인내심, 베품, 협동, 사랑, 공정, 양보, 친절, 평화, 자신감, 소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유아 시기에 꼭 배워야 할 인성덕목들은 실천하여 습관화 되도록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합니다.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인성교육을 할 때 이야기나누기, 동화, 게임, 노래 등여러 접근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노래부르기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가 시작될 때, 간식 전후, 동화감상 후, 자유선택활동시간 후, 이야기나누기시간과 관련하여 등등 하루일과 중 어느 때든지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새노래를 배우게 되면 이후에도 유아들과 계속 부르게 됩니다. 유아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배운 노래를 집에 가서도 흥얼거리며 계속 부르게 됩니다. 인성의 중 덕목이 잘 나타나는 가사로 된 노래를 반복해서 부름으로써 그 덕목들을 내면화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생활주제별로 제작된 동요집은 많이 소개되었으나 요즘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인성 덕목을 중심으로 연간 지도할 수 있는 노래는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곡 자체도 중요하지만 이 책에서는 인성교육의 덕목이 포함된 노랫말에 더 비중을 두어 만들었습니다. 각 노래마다 인성 덕목을 표시하고, 노래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을 할 때 도움말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사전에 선생님이 따라 불러서 노래를 외우고, 반주법도 익히며, 수업의 효율성과 편이성을 돕고자 노래의 반주를 CD로 제작하였습니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월요일마다 전체가 모여 모임을 가질 경우에 인성덕목과 실천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이와 연결되는 노래를 지도하면 효과적이며, 전개되는 생활주제에 따라 가르칠 수도 있고, 문제 상황과 관련하여 노래를 선택하여 지도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경우, 음악교육 시간에 이 책에 수록된 곡들을 미리 익히게 되면 현장실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지도 시간에도 음악을 통한 인성교육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음악은 아이들의 삶에 전반적으로 관여해 있기에 발달에 적합하고 무엇보다도 인성덕목을 내면화할 수 있다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2013. 8. 저자 곽 현 주


ㅣ 차 례 ㅣ

1.기다려주세요 / 2.나 뭐해요? / 3.말할 때는 친절하게 / 4.우리 같이 놀래 / 5.옆으로 가줄래 / 6.해야 할 일 먼저 / 7.기다릴 줄 아는 아이 / 8.우기지 말기 / 9.숨기지 말고 / 10.진실을 말해봐 / 11.토닥토닥 / 12.끝까지 해볼래 / 13.나 한 번 너 한 번 / 14.교실에서의 약속 / 15.내 일은 스스로 / 16.친절하게 인사하기 / 17.부탁하는 말 / 18.차례를 지켜줘 / 19.싸울 때 약속 / 20.약속 대답
21.너무 많이 하면 / 22.화가 날아가네 / 23.단짝 친구 / 24.스스로 하는 아이 / 25.해보려는 용기 / 26.정직의 좋은 점 / 27.마음이 커지게 / 28.사랑하는 친구와 / 29.내가 잘하는 것 / 30.내 장난감은 내 집에서 / 31.내 마음 네 마음 / 32.내 차례 / 33.일부러 한 건 아니야 / 34.작은 실수 봐주기 / 35.아껴 쓰는 손 / 36.말 안 하기 게임 / 37.생각한 다음 말하기 / 38.서로 존중해주세요 / 39.마음 아픈 말은 사용금지 / 40.마음이 비뚤어지겠어
41.배려 가득한 세상 / 42.그냥 때렸어 / 43.새로운 친구에게 / 44.마음의 독을 없애는 음악 / 45.내 물건 유치원 물건 / 46.해 책임이니까 / 47.화를 가라앉히는 주문 / 48.스스로 잠자고 일어나기 / 49.미소 대화 / 50.동생이니까 / 51.엄마 심부름 / 52.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 53.할머니 할아버지 앞에서 / 54.양보한 날 / 55.어른께 공손히 / 56.함께 하는 예절 / 57.서로 베풀며 살아요 / 58.나눠서 좋은 마음 / 59.똑같이 나누렴 / 60.어른들에게도 힘든 용기 / 61.부끄럼 참아볼게요 / 62.당장 하고 싶은 마음 늦추기 / 63.이유를 말해주세요 / 64.안 되는 건 안 돼 / 65.친구하면 생각나는 말 / 66.친구 부자 / 67.힘을 모아 해봐요 / 68.작은 힘이 모여 / 69.친절 왕 / 70.받고 싶은 상 / 71.좋은 말 실천해요 / 72.양보하며 놀아요 / 73.조용한 용기 / 74.화내지 않기 다짐 / 75.게임 참기 / 76.친구의 눈을 보며 말해봐 / 77.용서해줄게 / 78.외톨이에게 사랑을 / 79.친구란 / 80.사랑해요 고마워요

저자 소개

■ 곽 현 주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교육학 석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문학박사
현, 배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배화여자대학교 부속 배화유치원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