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경 옥
김경옥은 전남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 후 경영대학에서 ‘인사관리’전공으로 경영학 석사를 취득하였고 광주대학교에서 사회복지를 공부하여 문학 석사를 취득하엿다. 중등교사로 12년여 재직하고 의료법인 거명의료재단(영광기독병원,신하병원)이사장,사회복지법인 난원 대표로 재직 중이다 .현재 전라남도사회복지협의회와 푸른전남21의 이사로서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 연락처는 011-602-1920. ceokim@unitel.co.kr.http://www.ygch.co.kr과 http://www.nanwon.or.kr이다.
■ 김 영 란
김영란은 현 가톨릭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석사학위를 수여받았다. 이후 필리핀 국립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미국가톨릭대학교에서 사회복지학 박사학위를 수여받았다.현재는 목포대학교 사회복지학 전공 교수로 재직 중에 있으며,동 대학 여성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사회복지학개론』,『사회복지조사방법론』이 있으며,역서로『변화하는 복지국가』와『사회복지실천윤리』가 있다. 이 외에 도서 지역 여성의 삶의 지에 대한 연구를 2년간 하였고,그 결과가 곧 단행본 4권으로 출판될 예정이다. 또한 사회복지실천윤리와 관련 된 논문이 한국사회복지학회지에 게재된 바 있다.주로 현재는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지역 연구를 중심으로 연구 조사하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 지역으로 태백 탄광 지역과 서해 도서 지역을 들 수 있다. 또한 여성부의 성인지정책자문위원과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목포 지역 복지관의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 연락처는 011-726-4424. yrkim@mokpo.ac.kr 이다.
■ 김 춘 아
김춘아는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을 졸업하고,현재 한국 GAMMA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며,여주대학 겸임교수이다.
· 연락처는 zenovefa111@hanmail.net 이다.
■ 남 성 숙
남성숙은 전남대학교 사회학,광주대학교 언론대학원 언론학 석사 과정을 마쳤다. 무등일보 기자로 입사해 광주메일 문화부장,논설위원,논설실장,Happy Day 편집국장을 거쳐 현재 편집이사 겸 논설주간을 맡고 있다. 광주전남여기자회 회장이며 광주전남발전연구원 산하 영산강연구센터 연구원이다.
주요 저서로는 『왕이여,전라도 남자를 보시오』,『호남사상 호남문화』,『우리가 꼭 알아야 할 호남인물 100』,『광주를 만나면 길이 보인다』,『그곳에 가면 마음이 열린다』,『남도 2천리 테마여행』,『광주문화도시 만들기 이론과 구상』,『광주여성발전사』등이 있다.
· 연락처는 019-610-5538,ssname@hanmail.net 이다.
■ 박 노 숙
박노숙은 성공회대학교와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했고 영등포산업선교회 자료실장과 구로여성인력개발센터 정책실장으로 활동했으며,현재 기독여민회 회장과 부천시 오정구노인종합복지관 관장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바닥을 일구는 여성들』등이 있다.
· 연락처는 011-760-9360,air-1962@hanmail.net 이다.
■ 양 영 자
양영자는 전남대학교에서 독어독문학을 전공하였고,독일 오스나브뤽대학교와 동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여 철학박사를 취득하였다. 오스나브뤽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학술교원으로 2학기 동안 강의했으며 현재는 한일장신대학교 생명과학부에서 강사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논문은 학사논문인 “노년기 교육”,석사논문 준비를 위한 2학기 과정의 세미나 수료 논문인 “오스나브뤽 거주 한국 이주민의 생활상과 노후 설계”,석사논문인 “한국 농촌 노인의 생활 실태”그리고 박사논문인 “사회적 전환기에 직면한 한국의 노인복지-한국 노인의 생활 실태에 관한 경험적 연구”가 있다.
· 연락처는 010-4655-8123,altenarbeit@hanmail.net 이다.
■ 이 용 교
이용교는 한국복지정책연구소와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연구위원으로 일한 바 있고,현재 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한국복지교육원 http://www.okwelfare.net을 창설하였고,시민과 함께 꿈꾸는 복지공동체 http://cafe.daum.net/ewelfare를 운영 중이다.
주요 저서로는 『디지털 사회복지개론』,『디지털 청소년 복지』,『디지털 복지시대』,『복지는 생활이다』,『재미있는 자원봉사 길라잡이』등 20여 권이 있고,참여 연대 사회복지위원회 위원,참여자치21 사회복지위원회 위원장,광주광역시 사회복지위원회 위원 등으로 활동한다.
· 연락처는 062-670-2458,ewelfare@hanmail.net 이다
■ 정 외 영
정외영은 1992년 이후 현재까지 서울 구로 지역,강북 지역 등에서 지역 활동가로서 풀뿌리 주민조직 활동을 수행해 오고 있다. 현재 ‘녹색 삶을 위한 여성들의 모임’공동대표로 있으며,활동 과정에서 필요성을 느껴 1999년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을 졸업하였다.
주요 저서로는 『저소득 한부모가정 자녀양육 실태보고서』,『풀부리 여성지도사의 성장과 특성에 관한 연구보고서』등이 있고,논문으로는 “지역사회조직사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등이 있다.
· 연락처는 02-903-6604, glife95@hanmanil.net이고,
· 홈페이지는 http://www.glife.or.kr 이다.
■ 한 신 애
한신애는 전남대학교와 동신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광주 YWCA이사 ,광주민주언론운동협의회 공동 의장,광주 YMCA이사 역임,광주열린가족복지연구소,동신대학교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일했으며,현재 양지종합사회복지관 복지행정팀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광주 YWCA 70년사』,『전남 여성 100년』,『사진으로 본 전남 여성 100년』등이 있다.
■ 한 재 량
한재량은 대학 시절 빈민 지역에서 공부방과 어머니교실 자원활동을 하다가 빈민 지역 운동에 관심을 갖고,졸업 후 관악사회복지에서 상근 활동가로 일한 지 올해 10년째를 맞는다.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지역사회조직화 실천 사례에 관한 연구”논문을 썼다.
· 연락처는 011-9916-8515, dabom181@hanmail.net이고,
· 관악사회복지는 01-872-8531, http://www.kasw21.or.kr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