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놀이와 아동발달

저자양옥승, 노경혜, 윤희경, 조혜경, 최경애, 황윤세, 오애순

  • 발행일2005-08-29
  • ISBN9788958090038
  • 정가15,000
  • 페이지수456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저자 서문】

이 책은 영유아의 놀이와 발달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개정판은 아래와 같은 새로운 정보와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놀이의 역사, 이론, 문화
·Montessori와 놀이에 대한 아동발달 견해
·놀이실조의 특성과 결과
·놀이터 놀이의 이점, 실내·외 놀이에서의 안전 그리고 아동의 놀이 장소로서 자연, 정원, 야생적인 장소
·아동발달에 대한 전자놀이(비디오게임,컴퓨터,가상적 현실)의 효관
놀이와 같은 인가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놀이가 어떻게 진화되어 왔는가를 탐구할 필요가 있다. 1장은 놀이와 관련된 사상, 신념, 활동의 역사를 살펴볼 것이다. 사실 놀이는 수천년의 서사적 역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역사가 기록되기 이전의 시대로부터 남겨진 놀이에 관한 전합리적인 지식과 합리적인 지식 모두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놀이의 특성은 학문을 통해 인식할 수 있다.
일직이 서구사회의 놀이에 대한 합리적 지식은 놀이를 세 가지 주제로 모사하고 있다. Agon(갈등),Mimesis(모방),Chaos(혼동). 이러한 주제는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여러 해 동안 놀이를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 갈등은 경쟁저 게임의 형태에서 드러나며, 현대의 스포츠에 잘 나타난다. 모방 또는 모방적 행동은 극장, 역할놀이 등과 연합되어진다. 혼돈 또는 운명은 기회게임에 반영되어 있다. 모방은 계몽주의 및 낭만주의 시대에 인간의 창조적 정신에 관심이 높아지며서 부각되었는 특히 학자들이 아동의 놀이에 초점을 두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자유와 인간의 정신은 Pestalozzi나 Froebel과 같은 교육자에 의해서 놀이와 연합되었다. 이와 같은 신념은 우리가 아동의 놀이를 이해하는 초석이 되고 있다.
아동놀이의 역사는 Hall과 Dewey 등의 학문적 업적으로 인해 19세기동안 그 모습을 갖추며 발달하였다. 19세기를 지나며 아동의 놀이에 대한 연구는 놀이 및 발달에 미치는 역할에 관련된 이론을 형성하는데 기여하였다. 놀이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통해서, 우리는 여러 가지 놀이에 대한 다양한 수사학과 그것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폭넓은 이론들을 고찰할 것이다. 20세기의 지배적인 놀이 이론과 새로 도출된 이론 등 일련의 이론은 2장에서 소개하였다. 이 장에서는 놀이를 지원하는 전문가에게 유용하게 사용되는 모델들은 이론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이론은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계획하고 관찰하며 평가하도록 돕는 도구로서 일련의 모델을 형성해준다. 놀이에 대한 가치와 신념은 관련성 있는 놀이 이론에 의해 정교화 되어진다. 이러한 모델은 교사가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키는 신념에 대한 역구를 통해 제시하였다. 역사와이론은 놀이를 이해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데는 불충분하다. 20세기 동안 다양한 영역에서 놀이에 대한 연구가 시도이었다. 인가의 뇌 특히 영유아 뇌의 가소성에 대한 개념이 1960년대 행동주의자들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3장은 이러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개념은 놀이 맥락 속에서의 유아 발달에 관한 국가적 수준의 관심을 증진시겼다.
발달과 아동놀이의 관계는 아동이 성숙함에 따라 변한다. 아동의 발달이론은 놀이에 반영되며,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성인의 역할은 변하며, 놀이의 특성은 진보하고 사라진다. 따라서 아동놀이에 있어서 발달적 요소는 연속적 으리고 비 연속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
4,5장은 놀이와 발달에 대한 장으로 4장은 2세까지 영아의 놀이에 대해 그리고 5장은 유아의 놀이에 대해 논의하였다.
문화와 성의 문제는 6장에서 언급하고 있다. 오늘날은 다문화 사회로 전통, 의미, 관계, 의사소통은 집단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Schwartzman과 Slaughter, Dombrowsky의 초기 관점에 기초하여 우리는 아동놀이의 연속적·비연속적 주제에 관한 연구를 제시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실제에 대한 시사점은 놀이 이론과 연구물의 논의점을 통해서 고찰할 수 있다. 최근 몇 십년간 일련의 접근 방법들이 교육과정 및 교사의 역할에 놀이를 통합시키는 문제를 발전시켜왔다. 7장에서는 방임적 놀이 개입부터 협의의 놀이 개입에 이르기까지 지배적인 접근 방법들을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접근 방법들은 모두 이론과 연구를 진지하게 검토해서 도출한 것인데, 교사들은 한 가지 모델 그 이상으로부터 관련된 국면들을 얻어낼 수 있을 것이다. 다인종적이고 다원론적인 사회에서는, 개인과 집단의 발달적 요구는 단일한 접근으로는 적절하지 못할것이다. 놀이는 유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은 아니나, 지식은 놀이와 민감한 성인의 개입을 통해 구성되며, 놀이와 일은 상호 보충적 활동이 된다.
8장에서는 특별하고 마술적이고 창의적인 실외놀이 환경의 창안에 초점을 두고 있다. 모래,물,도구,구성자료와 자연영역과 같은 특별한 장소의 특징인 자연적 요소의 종합적인 환경에 초점을 두는 미국 내 아동보육센터, 학교, 공원에 설치되는 표준화된 놀이터가 증가하고 있는 문제에 직면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경향에 동의하는 성인은 실외 놀이는 아동의 건강발달에 필수적임을 확신하다. 최상의 실외놀이 환경일지라도 아동이 확장된 시간동안 경험하고 창안하지 않는 한 효과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역자 서문】

본 서는 텍사스 대학교의 교수인 J.Frost와 S.Wortham 그리고 S.Reifel이 저술한 Play and Child Development(Merrill Prentice Hall, 2005)를 번역한 책이다.
본 서는 역사적 흐름을 통해 학문적으로 놀이를 정의하고, 제반 놀이이론을 제시함으로서 교사가 놀이의 가치를 인식하여 이론과 실제적 측면에서 영유아의 발달을 돕도록 안내하고 있다. 유아의 놀이를 영유아의 발달에 기초하여 접근할 뿐 아니라 다문화에 대한 이해, 놀이와 교육과정의 통합 그리고 놀이지원의 다양한 가능성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보 서는 영유아의 놀이를 공부하려는 학부의 학생과 대학원생 그리고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대학에서 놀이를 가르치는 교슈님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번역을 하였다.
저자들의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역자들이 함께 모여 노력하였으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용어 선택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 우리나라의 독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기 위하여 원문에서의 의미를 고려하여 신중하게 해석하려고 하였다.
본 서의 출판을 위해 지원해주신 정민사 사장님과 편집부 직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2005년 7월 역자일동


ㅣ 차 례 ㅣ

제1장 놀이의 역사 : 사상, 신념, 그리고 활동
1. 시대에 따른 철학과 사상
2. 새로이 나타나는 논쟁들


제2장 놀이 이론
1. 놀이 이론의 필요성
2. 현대의 놀이 이론
3. 최근의 놀이 이론
4. 다른 렌즈, 다른 관점
5. 교실에서의 놀이 : 신념과 철학
6. 놀이 이론의 형성 : 몇 가지 이슈


제3장 신경과학, 놀이실조, 상업화된 놀이
1. 신경과학, 놀이, 아동발달
2. 신경과학과 교육실제
3. 놀이실조와 아동발달
4. 상업화된 놀이와 아동발달


제4장 영아와 걸음마기아의 놀이
1. 신체·운동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5. 영아와 걸음마기아 놀이의 특징
6. 영아와 걸음마기아 놀이에서 성인의 역할
7. 영아와 걸음마기아를 위한 놀잇감과 자료


제5장 유아 놀이
1. 신체바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사회성발달
5. 유아기 놀이의 특성
6. 유아 놀이에서 성인의 역할
7. 유아 놀이를 위한 놀잇감과 자료


제6장 놀이에서의 문화와 성
1. 문화적 놀이 연구의 기원
2. 놀이에 대한 문화의 영향


제7장 놀이와 교육과정
1.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 놀이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


제8장 놀이 환경 창안하기
1. 과거 그리고 현재
2. 미국 놀이터의 역사
3. 실내 대 실외
4. 놀이터와 아동발달
5. 놀이 환경 창안하기
6. 특별한 놀이터 만들기 : 자연, 그 마술같은 힘

저자 소개

■ 양 옥 승
이화여대 대학원 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문학석사)
California State University 대학원 아동학과(아동발달전공, M. A.)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유아교육전공, Ph. D.)
현)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

■ 노 경 혜
이화여대 교육대학원(유아교육전공, 문학석사)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수료
현) 부천대학 교양과 겸임교수

■ 윤 희 경
이화여대 대학원(유아교육전공, 문학석사)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박사)
현) 계명문화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 조 혜 경
중앙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문학석사)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박사)
현)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전공 교수

■ 최 경 애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박사)
현)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강사

■ 황 윤 세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 및 방법전공, 교육학석사)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박사)
현) 삼척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 오 애 순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교육학석사)
덕성여대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교유학박사)
현)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어린이집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