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아동상담 -3판-

저자강정원, 홍기묵, 안지영

  • 발행일2018-10-12
  • ISBN978-89-5809-650-4
  • 정가19,000
  • 페이지수308
  • 사이즈46배판

도서 소개

☞ 1판 1쇄 : 2009-03-30
☞ 2판 1쇄 : 2014-08-25
☞ 3판 1쇄 : 2018-10-12

머리말

“무슨 일을 하시는지요?”
“예! 저는 영유아교육에 몸담고 있습니다!”
“아? 그러면 ……(후략).”
  그 후의 대화가 긍정적인 내용이 될지 부정적인 내용이 될지 조마조마한 시절을 살아갑니다. 최근 우리 사회의 영유아들에게 많은 일들이 일어났고, 이 현상은 영유아교육자들에게 모두 중요한 이슈가 되기 때문입니다. 인구정책의 문제, 아동학대의 문제, 영유아교육의 질 문제, 미디어 과몰입의 문제, 노키즈존(no-kids zone) 문제 등 영유아교육에 대한 문외한인 사람들도 요즘은 저마다 영유아교육자들을 만나면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가끔은 미소를 지으며 좋은 이야기를 할 수도 있으나, 종종 진땀을 빼며 필요 이상으로 상대를 설득하기도 합니다.
  영유아교육 현장은 요즘 정말 어렵습니다. 솔직히 늘 어려웠지만,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 안에는 여러 요인들이 있지만, 영유아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이야기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부모들은 이전 세대보다 나이가 더 들었지만, 양육 면에서는 더 부족해 보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자녀들과 지내는 시간의 양이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애착 형성의 결정적 시기에 영유아들은 부모를 사회에 양보해야 하는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기본생활습관 형성도 어렵습니다. 옆에서 따듯한 시선으로 수시로 연습시키고 훈련할 기회를 가져야 할 텐데, 그럴 수 없는 형편의 영유아들이 많아 일찍 시작한 집단생활에 부적응하게 됩니다. 관계의 문제, 발달 지연의 문제, 학습의 문제로 점점 더 파장이 커지게 됩니다.
  한 개인이 회복탄력성(resilience)에 관한 학자들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영유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영유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영유아교육자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먼저 영유아에 대해 충분히 알아야 하고, 영유아기에 흔히 발생하는 정신건강 문제와 진단에 대해서도 숙지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성인들, 의미 있는 중요한 타인(significant others)이 할 수 있는 예방적 접근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영유아의 정신건강 문제에 직면했을 때 구체적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접근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일정한 수준의 전문적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가정과 기관의 동반자적인 협력으로 영유아에게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영유아를 진심으로 사랑하며 헌신하는 사람들의 시간과 열정을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이 노력을 기꺼이 하려는 영유아교육자들을 위해 ‘영유아교사를 위한 아동상담’ 제3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세상에 영유아교사의 일보다 더 중요한 일이 없을 것이라고 믿으며, 영유아교사를 양성하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세 사람이 2009년에 ‘아동상담’ 초판을 내었다가 2014년에 개정하고, 이제 다시 2018년에 제3판을 내어놓았습니다.
  이 책은 영유아교사를 꿈꾸는 학생들, 영유아교사들, 교사를 지원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관리 책임을 맡고 있는 원장님들을 위한 것입니다. 기존의 아동상담 교재들과 달리 이 책은 영유아교사의 관점에서 아동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조명하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부적응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를 지원하는 전반적 실제를 소개하였다는 점에서 현장에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영유아교사로서의 부모상담, 치료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실제, 아동상담 전문가와의 협력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홍기묵 소장(동은아동청소년 상담센터)은 풍부한 영유아교육현장 경험과 놀이치료 경험을 가지고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접근 가능한 상담의 범위를 제시하고, 여러 상담이론을 이해하기 쉽게 저술하였습니다. 안지영 교수(서원대학교 유아교육과)는 예비 영유아교사 교육 과정의 요구를 반영하여 강의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였고 불필요한 부분과 강조되어야 할 부분을 통찰하여 이 책의 새로운 탄생의 수술 집도의가 되어 주었습니다. 필자(강정원,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과)는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치료자로서의 교사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상담프로그램의 실제를 제시하였고, 자녀의 문제로 고통을 겪는 내담자인 부모를 돕고 지원할 수 있는 부모상담 전략을 기술하였습니다. 20년 가까이 함께한 세 사람의 신뢰와 협력이 시너지 효과를 내었다고 믿습니다. 아울러 이 책의 가치를 인정해 주시고, 개정의 기회를 주신 정민사에도 감사를 드립니다.
  ‘냉장고를 부탁해’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예로 들며 글을 마치려 합니다. 종종 부실하기 짝이 없이 비참한 연예인들의 냉장고가 소개될 때가 있습니다. 그들의 냉장고가 부실할수록 스타 셰프의 15분간의 요리 실력은 돋보입니다. 정말 형편없는 음식 재료들을 훌륭한 일류음식으로 만드는 셰프처럼 영유아교육자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곤 합니다. 어려운 시절, 어려운 형편만 탓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영유아교육자로서 우리 모두 함께 훌륭해져서 여러 문제들을 극복해야 합니다. 영유아를 도우려면 먼저 우리 자신의 회복탄력성을 높여야 합니다. 영유아교육자로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마하고 도전을 다짐해야 함을 되뇌며 여러분의 동의와 동행을 구합니다. 함께 하시죠?

2018년 미국 델라웨어주립대학교에서
강정원이 저자를 대표하여 씁니다.

 

목차

 

제1부 아동상담의 기초
제1장 아동상담의 이해
  1. 아동상담의 정의
  2. 아동상담의 범위와 유형
  3. 아동상담자의 역할과 자질
  4. 아동상담의 윤리
  5. 내담자로서의 아동

제2장 아동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접근
  2. 인간중심적 접근
  3. 행동주의적 접근
  4. 인지행동적 접근
  5. 개인심리학적 접근

제3장 영유아기 정신건강
  1. 아동 정신병리의 분류와 진단
  2. 아동기에 흔히 발견되는 정신병리

제2부 아동상담의 실제
제4장 영유아 상담과정
  1. 상담의 시작
  2. 심리평가
  3. 상담과정

제5장 아동상담의 다양한 접근
  1. 정서·행동지원을 위한 접근
  2. 관계증진을 위한 접근
  3. 발달지원을 위한 접근

제3부 아동상담의 활용
제6장 상담자로서의 영유아교사
  1. 영유아교사의 상담자 역할
  2. 파트너로서 부모와 상담하기

제7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상담 실제
  1. 그림책을 활용한 상담적 접근
  2. 미술을 활용한 상담적 접근
  3. 게임놀이를 이용한 상담적 접근

부록
  영유아의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책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저자 소개

강정원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
현, 한국성서대학교 영유아보육학과 교수
<저서 및 논문>
영유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 따뜻한 양육공동체로 가는 길 (공저, 2017)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공저, 2014)
알림장 작성 가이드 (공저, 2015)
어린이집 안전사고 관리에 대한 보육교직원과 부모의 갈등과 요구(공동, 유아교육학논집, 2018)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운영현황 및 인식 조사: 어린이집 운영위원들을 중심으로(공동, 유아교육학논집, 2017)
어린이집 알림장의 구성요소, 내용, 오류 분석 및 기능의 고찰(공동, 유아교육학논집, 2017)
영유아교사의 위상: 현황과 과제(공동, 유아교육학논집, 2015)
만 5세 학급 유아들의 디자인 활동 경험에서 나타난 교육적 의미 탐색(공동, 한국교육문제연구, 2015)
보육교사의 문화역량과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개인적 교수 효능감과의 관계(유아교육학논집, 2015)

홍기묵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학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복지학과(아동심리치료전공) 석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아동심리치료전공) 박사
현, 동은아동청소년상담센터 소장
<저서 및 논문>
내 아이의 속마음을 척척 읽어내는 어린아이 심리학(공저, 팜파스)
유아의 통합적 발달을 위한 소집단 활동(공저, 정민사)
직장맘과 아이들 도와주기(공저, 이담북스)
아동상담자의 자기돌봄 척도개발연구(2014)

안지영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학사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
University of Amsterdam, Cultural and Social Anthropology 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
현, 서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저서 및 논문>
‘유아’ 대상 질적연구의 연구윤리와 진정성(단독, 교육인류학연구, 2015)
또래관계 속에 나타난 2세 영아의 사회적 참조행동 탐색(단독, 한국영유아보육학, 2015)
예비유아교사가 교육실습에서 경험하는 유아와의 관계 맺기의 의미, (단독, 유아교육학논집, 2015)
학습주기를 활용한 유아건강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건강인식,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공동, 열린유아교육연구, 2015)
학습주기를 활용한 유아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공동, 열린부모교육연구, 2015)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및 유치원 교육과정 사회관련영역의 변화의 흐름과 시사점(단독, 유아교육학논집, 2016)
다문화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질적연구자와 연구참여자와의 라포형성의 어려움(단독, 열린유아교육연구, 2017)
유치원교육과정 및 누리과정 언어관련 영역의 구성, 목표, 및 내용체계의 변화 탐색(단독, 교육문화연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