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저자이효선, D.Garz

  • 발행일2012-02-27
  • ISBN978-89-5809-169-1(93330)
  • 정가18,000
  • 페이지수344
  • 사이즈4*6배변형판

도서 소개

사회복지 기초과목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인간의 내적인 발달에 관심을 갖고 연구된 성격 이론과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인간과 사회체계와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구성된 것으로 바라보는 사회구조주의 학자들의 이론으로 구성되었다. 이 기초 이론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인간과 사회에 대한 과학적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앞으로 실천 현장에서 만나게 될 클라이언트를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주제는 우리 모두가 타인과 상호교류를 하며 일상을 영위하는 존재이기에 자신들의 생활경험 등을 통해 이미 체험하거나 습득하여 알고 있다. 하지만 좀 더 과학적으로 인간의 행위가 사회구조와 어떠한 관계 속에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동기화되는지 또는 사회구조는 인간의 어떤 속성에 의해 형성되고 변화하는지 등에 대한 추가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을 과학적 지식을 근간으로 하는 이 교과목을 학습하는 것은 사회복지 이론을 보다 체계 있게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일찍이 과학역사가 Kuhn은 한 시대의 공동체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 신념, 가치, 기술 등의 전체 집합으로 패러다임을 규정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가 역사와 함께 패러다임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인간존재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과거의 견해에서 현재의 실제상과 더불어 미래의 가능성까지 알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또한 패러다임의 이동(pafadigm shift)의 개념은 우리에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이것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세계를 바라보는 오직 하나의 방법으로써 여겨 온 전통적 방법의 세계관에 대한 과잉의존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의 최종 목표는 예비 사회복지사들에게 “인간의 행동발달과 사회구조”에 대해 완전하고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것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인간과 사회에 관한 지식이 예비 사회복지사에게 인간을 이해하는 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을 체험하고 습득하게 하는 것이다. 그것은 결국 우리가 모든 인간으로서 공유되는 발달적 보편화를 인식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이 어떻게 다르게 발달하는지를 알아 가는 것을 돕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와 같이 일하는 클라이언트가 그의 일시적 상황(장애)으로 사회적 기능이 약화된 상태를 다시 이전의 상태로 유지시키거나 강화시키기 위함이며, 그의 잠재성을 완전히 발휘하도록 장애물을 걷어 주는 행위에 근거하는 충분한 지식을 제공하는 데 있다.

우리는 인간행동과 발달에서 다양성과 보편성의 실제 모두를 조정하기 위해 개인의 다양성과 보편적인 발달 이정표를 동등하게 존중하는 대안적 접근방법으로 전통적으로 오리엔테이션된 성격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그리고 인지 개념을 도덕 이론의 개념으로 확장시킨 도덕발달 이론은 물론 사회체계 이론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그와 더불어 인간과 사회를 상호통합의 존재로 보며 날카롭게 인간과 사회의 관계를 분석한 Pierre Bourdieu와 Oevermann의 발생적 구조주의 이론과 철학의 이념을 근간으로 하여 사회를 반성과 해방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며 설득력 있게 설명하는 사회비판 이론을 새롭게 첨가하였다. 이 책은 사회복지사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학생은 물론 좀 더 인간과 사회를 심층적으로 공부하길 원하는 대학생들의 욕구를 채워 주기 위해 많은 고심을 하며 작업을 하였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었으며, 제1부는 패러다임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제2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제3부 인간의 이해, 그리고 제4부에서는 사회와 체계의 이해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제1부 패러다임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해를 위하여 패러다임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소개하고 있으며, 사회과학에서의 설명패러다임과 이해패러다임을 각각 Comte와 Dilthey의 견해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패러다임에 대한 관점을 사회복지실천 이론과 연관시켜 각각 전통적 패러다임과 대안적 패러다임의 입장에서 살펴보고 있다.

제2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을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있으며, 인간발달의 일반적인 원칙과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와 더불어 인간의 전 생애를 각각 발달시기별로 구분하여, 각 발달시기마다 신체적. 인지적‧정서적‧사회적 발달의 특성과 과업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 역할에 대하여 제시하고 있다.

제3부 인간의 이해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 및 발달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다. 우선,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을 시작으로 Freud의 견해를 비판하여 신프로이트 학파로 불리어지는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과 Adler의 개인심리 이론을 소개하고 있다. 다음으로 정신분석 이론에 비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지만 인간을 기계적 입장에서 바라봄으로써 많은 비판의 대상이 되었던 행동주의 이론을 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 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인본주의 이론으로서 Maslow와 Rogers의 견해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인간의 발달을 인지발달과 관련하여 설명한 Baldwin, Piaget, Kohllberg, Gilligan의 입장을 소개하고 있다.

제4부 사회와 체계의 이해에서는 사회에 대한 이해와 체계에 대한 이해를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다. 사회에 대한 이해는 인간이 독립된 개인적 존재이지만 그들을 둘러싼 환경(사회)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새롭게 형성되는 존재(상호통합적 존재)라는 인식으로부터 시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의 존재를 기계적 입장인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입장에서 바라보고,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형성된 구조와 행위의 관계성을 증명하려고 했던 Mead, Habermas, Oevermann, Pierre Bourdieu의 견해를 통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체계에 대한 이해는 사회체계 이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가족‧집단‧조직‧지역사회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각각 소개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각 체계에 대한 사회복지실천의 역할에 대하여 제안하고 있다.

이 책이 완성되기까지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지만 특별히 강남대학교 인간발달연구소 유연숙 연구원과 손금영, 김은혜 학생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그리고 출판을 허락해준 정민사 박철용 회장님과 직원 여러분에게도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2012년 2월 독일 마인츠에서 이효선, D.Garz


l 차 례 l

제1부 패러다임의 이해와 사회복지실천
제1장. 인간과 사회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이해
1.패러다임의 일반적 정의와 이해 / 2.사회과학에서의 설명패러다임과 이해패러다임(Comte vs. Dithey) / 3.사회복지실천과 패러다임

제2부 인간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제2장. 인간발달
1.발달 이론과 전개 / 2.인간발달의 원칙과 특성

제3장. 전 생애 인간발달의 이해와 사회복지 과제
1.태아기 / 2.유아기와 초기 아동기 / 3.학령기 / 4.청소년기 / 5.성인기 / 6.노년기 / 7.임종기

제3부 인간의 이해
제4장. 정신분석 이론
1.Sigmund Freud

제5장. 신정신분석 이론
1.Erik H. Erikson / 2.Alfred Adler

제6장. 행동주의 이론
1.Frederic Skinner / 2.Albert Bandura

제7장. 인본주의 이론
1.Abraham H. Maslow / 2.Carl R. Rogers

제8장. 인지발달 이론
1.James Mark Baldwin / 2.Jean Piaget / 3.Lawrence Kohlberg / 4.Carol Gilligan

제4부 사회와 체계의 이해
제9장. 사회의 이해
1.George H. Mead / 2.Jurgen Habermas / 3.Ulrich Oevermann / 4.Pierre Bourdieu

제10장. 체계의 이해
1.사회체계 이론 / 2.가족 / 3.집단 / 4.조직 / 5.지역사회

저자 소개

■ 이 효 선

서울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 졸업(문학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문학석사)
독일 Oldenburg대학교 사회교육·사회사업학과 졸업(철학박사)
독일 Oldenburg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에서 질적 연구로 Post. Doc.과정이수

현,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교수, 독일 Mainz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객원 교수, 강남대학교 인간발달연구소 소장

【저서 및 논문】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이해(저서) /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역서)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구술사(역서) / 질적연구-해석과 이해-(공저) /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공저) /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질적 연구-이론과 실제-(저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해석학 활용에 대한 고찰과 독일 질적 연구 고찰(생애사 연구와 객관적 해석학) 외에도 독일 유태인 생애사를 주제로 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

■ Detlef Garz

독일 Johannes Gutenberg, Mainz 대학교 학사/석사 졸업, 독일 Hamburg 대학교 박사(철학박사)
미국 Harvard 대학교 인간발달과 교육센터 Lawrence Kohlberg연구원, 미국 Harvard 대학교 교육대학원 객원교수
스위스 Freiburg 대학교 교육학과 객원교수, 미국 Stanford 대학교 교육학과 객원교수
한국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객원교수
미국 Princeton 대학교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객원교수
독일 Hanse-Wissenschaftskolleg Institute for Advanced Study 객원교수
현, Johannes Gutenberg, Mainz 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연구활동으로는 질적·재구성적 사회연구로 인간발달과 생애사 연구(특별히 독일 유태인의 자서전 연구)에 관한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발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