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

저자최옥채-권혁철-정성원-문철표-김지연-김도묵-이정호-안정선-김현미-최낭숙-이현수-박재호

  • 발행일2003-04
  • ISBN89-5853-147-9
  • 정가7,000
  • 페이지수288쪽/문고판

도서 소개

【 이 책의 특징 】
“희망을 만드는 지역사회실천 현장 세상을 바꾸는 사회복지사들의 이야기”
지역사회를 근간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은 사회복지실천 전 영역에서 소중히 다루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지식,방법,기술 등이 충분하게 소개되지 않고 있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과 예비사회복지사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관련 서적이나 훈련 프로그램을 갈망하고 있다. 지역사회실천 현장과 대학에서 이 같은 갈망을 해소하는데 이 책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지역사회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 열한 명이 경험한 이야기를 모은 것이다. 이들 이야기에는 주민과 사회복지사의 애환,열정,보람,희망이 녹아 있다. 사회복지사의 눈물도 스며 있다.


【 주 요 목 차 】

만들기를 시작하며 지역사회주의 뿌리내리기
만들기 하나 만남과 기다림
만들기 둘 희망 만들기
만들기 셋 희망을 만드는 삶의 현장
만들기 넷 세상을 바꾸는 사회복지사
만들기 다섯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는 조직화
만들기 여섯 회원 조직화를 통한 자원 만들기
만들기 일곱 핵심 성원들에 의한 조직화의 연쇄반응
만들기 여덟 조직화의 규모는 소집단에서 지역까지
만들기 아홉 원거리 현지 주민을 위한 조직화
만들기를 마치며 전략과 전술에 관한 이해

저자 소개

■ 최 옥 채
1958년 전남 신안에서 태어나 숭실대학교를 졸업했고,비행청소년·범죄인 재활과 지역사회실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 전공 부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 권 혁 철
1972년 서울 구로에서 태어나 가톨릭대학교를 졸업하고,주민조직화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춘의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 정 성 원
1974년 경기 수원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지역 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연세대학교 가양4종합사회복지관 에서 근무하고 있다.

■ 문 철 표
1970년 경남 남해에서 태어나 숭실대학교를 졸업하고,자활·재가·지역 사회복지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조직화를 통한 권리와 권익향상을 위해 비전을 가지고 이대성산사회복지관을 거쳐,중곡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 김 지 연
1966년 서울 도봉에서 태어나 서울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했으며,지역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서울시립 영보자애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 김 도 묵
1971년 경북 의성에서 태어나 동의대학교와 경성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고,사회복지행정과 지역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인천 송림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 이 정 호
1972년 서울 동대문에서 태어나 수원여대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하고 한림대학교 대학원에서 재학하면서 가족치료와 지역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녹번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 안 정 선
1969년 서울 강북에서 태어나 서울여자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청소년복지와 지역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태화사회복지연구소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

■ 김 현 미
1969년 충남 서산에서 태어나 서울신학대학교와 세종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을 졸업하고,문화교육사업과 지역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태화기독교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 최 낭 숙
최낭숙은 1968년 대전 서구에서 태어나 대전보건대학을 졸업하고,지역사회복지에 관심이 많아 영구임대아파트단지에 거주하고 있다.

■ 이 현 수
1966년 대전 동구에서 태어나 청주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하고,자원봉사와 지역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월드비전 한밭종합사회복지관에서 근무하고 있다.

■ 박 재 호
1968년 경북 예천에서 태어나 한림대학교를 졸업하고,노인복지와 지역사회실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월드비전 후원개발본부에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