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정보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질적 연구 -이론과 실제-

저자이효선

  • 발행일2005-02
  • ISBN89-5853-128-2
  • 정가14,000
  • 페이지수272쪽/크라운판

도서 소개

■ 이 책은 두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질적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질적 · 경험적 사회 연구의 발달사와 질적 연구의 일반적 특성 및 사회복지와의 상관성을 살펴보았고, 제2부에서는 질적 연구 방법의 실제(도덕 목소리, 근거이론, 생애사 연구, 객관적 해석학)를 소개하였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질적 · 경험적 사회 연구의 역사’로서, 과학의 한 조건인 방법이란 측면에서 질적 연구가 근대 과학(과학 이론)안에서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현재까지 발달해 왔는지 되짚어 보았다.

제2장은 ‘질적 연구의 일반적 개요’로서, 질적 조사 방법의 이론적 배경과 개념, 질적 연구의 특성을 설명하였다. 질적 연구는 인간의 행위와 경험 간의 복잡한 의미 관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으로, 새로운 이론을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장은 ‘사회복지실천의 이해와 패러다임’으로, 사회과학 방법에서 이해의 도구가 사회복지실천 분야에서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고, 이해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제2부에서는 실제적인 질적 연구 방법을 소개하고 사례를 통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제4장은 M.Tappan(타판)의‘도덕 목소리(moral voice)’방법을 소개한다. 이 방법은 자아가 ‘돌봄’ 과 ‘정의’ 라는 두 가지 음성을 드러낸다는 것을 토대로, ‘Real Life Interview’를 통해 실제 경험된 도덕적 갈등과 선택의 이야기를 듣고, 각각 다른 관점으로 네 번에 걸쳐 이야기를 읽음으로써 자아, 돌봄, 정의의 목소리에서 개인이 갖는 고유한 의미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읽기 지침’방법을 설명한다.

제5장은 ‘근거이론’으로서 체계적 집합을 이용해 현상을 분석하는 근거이론의 원리와 분석 과정을 사례를 통해 설명하였다.

제6장은 ‘F. Schze (슛제)의 이야기식 인터뷰와 분석 방법’으로, 슛제가 이야기의 특성(이야기는 화자 자신이 구성한 세계와 그의 실존을 이해하게 해 주며 화자의 선택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을 통해 인간과 사회의 이해를 목적으로 조사 도구화한 narrative interview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제7장은 ‘U. Oevermann(위버만)의 객관적 해석학’으로서, 객관적 해석학의 이론적 · 방법론적 토대가 되었던 ‘방법론적 사실주의’와 ‘발생학적 구조주의’를 통해 인간에 의해 만들어지고 기록된 대상들은 전부 해석될 수 있다는 위버만의 아이디어를 소개하였다.


【주 요 목 차】

제1부 질적 연구의 이론적 배경
제1장 질적·경험적 사회 연구의 역사
제2장 질적연구의 일반적 개요
제3장 사회복지실천 도구로서의 이해와 패러다임

제2부 질적 연구 방법의 실제
제4장 Tappan의 ‘도덕 목소리’방법
제5장 근거이론
제6장 Schze 의 이야기실 인터뷰와 분석 방법
제7장 Oevermann의 객관적 해석학

저자 소개

■ 이 효 선

서울여자대학교 사회사업학과 졸업(문학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사업학과 졸업(문학석사)
독일 Oldenburg 대학원 사회교육·사회사업학과 졸업(철학박사)
독일 Oldenburg 대학원 교육과학연구소에서 질적 연구로 Post Doc.과정 이수
현,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교수/독일 마인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객원 교수/강남대학교 인간발달연구소 소장
【저서 및 논문】
『사회복지윤리와 철학의 이해』(저서)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역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구술사』(역서)
『질적 연구-해석과 이해-』(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공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해석학 활용에 대한 고찰과 독일 질적 연구 고찰(생애사 연구와 객관적 해석학)”외에도 독일 유태인 생애사를 주제로 한 다수의 논문이 있다.